미니멀 라이프: 덜 가지고도 더 행복한 삶

  • Reading time:1 mins read
미니멀 라이프: 덜 가지고도 더 행복한 삶

대부분의 사람들은 물질과 행복의 관계를 정비례 관계라고 생각한다. 좀 더 풀어서 말하자면, ‘돈이든 물건이든 뭐든 많으면 많을수록 우리의 삶은 더욱 더 행복해진다’는 말이다.

실제 십 년 전과 비교만 해보더라도 현재 우리의 삶은 더 풍요로워졌고 더 많이 소유했으며, 훨씬 더 편리해진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우리의 삶이 그만큼 더 행복해졌다고 말할 수 있을까?

사실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우리 모두가 이미 알고 있다. 전혀 그렇지 않다는 것을. 분명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던 우리의 절대적인 믿음에 어떠한 심각한 오류가 있을지도 모른다는 합리적 의심이 생겨나기 시작하는 순간일 지도 모르겠다.

그리고 그 의심을 바탕으로 새롭게 생겨나게 된 독립적 라이프 스타일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미니멀 라이프다. 보편적인 행복의 원리를 벗어나 ‘덜 가지고도 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고 말하는 미니멀 라이프란 과연 어떠한 삶을 말하는 것일까?

미니멀 라이프 뜻

미니멀 라이프의 의미

미니멀 라이프(Minimal Life)란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꼭 필요로 하는 물건만 남겨 놓고, 최소한의 물건으로 살아가는 일종의 라이프 스타일을 말한다.

영어 단어에서 ‘최소한’을 뜻하는 미니멀(minimal)과 ‘삶’을 뜻하는 라이프(Life)가 만나 한 단어를 이룬 미니멀 라이프는 단어 뜻 그대로 ‘최소한의 삶’을 의미한다.

최소한으로 줄여도 충분한 삶

미니멀 라이프가 최소한의 삶을 의미한다고 해서 절대 부족한 삶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미니멀 라이프가 추구하는 삶은 최소한으로 줄이면서도 충분히 만족스러운 삶을 의미한다. 지금 당장 가지고 있는 물건들 중 일부가 없어지기라도 한다면 우리의 삶은 마치 구석기 시대로 돌아갈 것만 같은 두려움에 사로잡힐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절대 그렇지 않다.

우리는 이미 삶의 대부분의 물건들이 없어져도 충분히 행복하게 잘 살 수 있는 존재다. 만약 한번이라도 일주일 이상 장기 배낭 여행을 떠나본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무슨 뜻인지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미니멀 라이프 목적

그렇다면 미니멀 라이프로 산다는 것은 어떠한 목적을 가질까? 분명 미니멀한 라이프를 산다는 것은 특별한 목적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최소한으로 최대의 효율성을 추구한다

미니멀 라이프를 사는 사람들은 최소한의 것을 소유하는 대신 최대의 효율성을 추구한다.

직접 소유하는 물건이 보통의 사람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만큼 효율성을 중요시한다. 즉, 간단히 말하자면 간소화되고 단순한 삶을 살면서 최고의 효율성에 집중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 효율성이 꼭 물건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소유와 소비 영역 뿐만 아니라 재정 관리, 인간 관계, 시간 관리 등 다양한 영역에서 효율성을 추구하는데 바로 이것이 바로 미니멀 라이프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렇게 최소한으로 줄이면서 최대의 효율성을 추구함으로써 더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다.

소유 보다 경험으로부터 오는 행복이 더 오래간다

호수가 나무 데크 위에 있는 사람

미니멀 라이프를 사는 사람들도 이들의 궁극적인 삶의 목표는 누구나 꿈꾸는 행복한 삶이다. 하지만 보통의 사람들과 이들의 다른 점이라면 행복의 근원이 바로 소유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미니멀 라이프가 추구하는 행복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오래 지속되는 행복을 뜻한다. 행복이라는 것은 새로운 물건을 구매하거나, 돈을 소비함으로써 얻을 수 있지만 특별한 경험, 소중한 경험을 통해서도 얻을 수가 있다.

그리고 소유로부터 얻는 행복감보다도 경험을 통해 얻는 행복감이 훨씬 더 오래간다.

이를 뒷받침할 간단한 예를 하나 들자면, 우리 주변의 그 어느 누구도 “멋지고 예쁜 옷을 사서 행복하다”는 말을 1~2년이 흘러서도 말하지는 않는다. 대신 혼자서 떠난 한달 간의 배낭 여행 중 겪은 특별한 나만의 경험들은 시간이 흘러 5년이 지나고 10년이 지나도 주변 사람들에게 말하며 당시의 즐거웠던 기억을 떠올리기 마련이다.

미니멀 라이프가 주는 장점

미니멀 라이프는 단순히 내가 가진 물건들을 정리하는 것 뿐만 아니라,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불필요한 것들을 걷어내고 이를 통한 많은 장점들을 얻을 수가 있다.

실제로 미니멀 라이프가 우리 삶에 주는 장점들을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 삶의 만족도와 행복도가 증가한다
  • 재정적으로 여유가 생긴다
  • 에너지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 감정적 스트레스가 줄어든다
  • 환경을 보호한다
미니멀 라이프의 행복

1. 삶의 만족도와 행복도가 증가한다

물건의 소비로부터 오는 행복 대신 경험으로부터의 행복을 선택하는 미니멀 라이프는 보다 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

물건을 구매함으로써 얻는 행복감이 길어봤자 단 며칠이라면,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 나누는 시간은 평생 토록 기억에 남는다. 그리고 이러한 행복한 경험이 반복적으로 쌓일 수록 삶의 만족도 또한 높아지게 된다.

2. 재정적으로 여유가 생긴다

소비 부분에 있어 미니멀 라이프는 자본주의적 삶과는 반대되는 삶을 쫓는다. 불필요한 지출을 없애고, 빚을 내지 않으며, 합리적인 가치 소비를 지향함으로써 돈에 얾매이는 삶을 지양한다.

따라서 불필요한 소비가 줄어드는 만큼 재정적인 여유가 생기며 이는 삶의 행복도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경험을 쌓는데 활용할 수 있다.

3. 에너지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삶에 있어 불필요한 영역에 투자하지 않는 미니멀 라이프는 에너지와 시간 사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아침에 일어나 무슨 옷을 입을 지 고민하거나, 중복된 기능의 물건들 속에서 어떠한 것을 선택할 지, 쓸데 없는 쇼핑이나 지출을 줄임으로써 내가 가진 에너지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미니멀 라이프가 비워내고 정리하며 덜어내는 삶일 지라도 더 넘치는 삶이 되는 이유는 바로 이 때문이다.

4. 감정적 스트레스가 줄어든다

인간은 너무나 많은 선택지가 주어질 경우 오히려 선택지가 적을 때보다 쉽게 선택 하지 못한다.

그리고 이러한 고민의 과정은 감정적인 스트레스를 증폭시킨다. 따라서 최대한 선택과 집중의 메커니즘을 적극 활용하는 미니멀 라이프는 정신적으로도 스트레스 발생을 줄여준다.

우리의 삶이 미니멀 해지면 미니멀 해질수록 선택으로부터 오는 스트레스가 한결 줄어드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5. 환경을 보호한다

미니멀 라이프를 산다고 해서 꼭 환경보호를 삶의 필수 원칙으로 삼아야 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미니멀 라이프를 살기 시작한 이상 우리는 필연적으로 환경을 지키는 삶을 살 수 있다.

불필요한 낭비를 극도로 제한하는 미니멀 라이프는 직접 의도하지 않음에도 환경에 이로운 영향을 끼칠 수 밖에 없다. 만약 미니멀 라이프를 사는 것과 더불어 환경 보호에 대한 관심까지 가진다면 보다 나 뿐만이 아니라 지구에도 친환경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다.

미니멀 라이프 적용 범위

포스트잇

미니멀 라이프는 단순히 소유의 영역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서도 미니멀을 적용시킬 수가 있다.

미니멀 라이프 원칙을 적용시킬 수 있는 영역 범위로는 크게 다음과 같은 영역이 있다.

  • 소유의 영역
  • 소비의 영역
  • (인간)관계의 영역
  • 시간관리의 영역
  • 디지털 영역

소유와 소비와 관련된 미니멀리즘은 앞에서 이미 많이 언급했으므로 인간관계, 시간관리, 디지털 영역의 적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좁지만 깊은 신뢰의 관계 형성

미니멀 라이프를 실행하는데 있어 인간관계에 적용하는 부분은 개인의 가치관에 따라 논란의 여지가 있다.

물건을 비워내는 것과 관계를 끊어내는 것은 매우 다른 가치를 지니기 때문이다. 그래서 미니멀 라이프를 산다고 해서 꼭 인간관계 까지도 정리를 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라 말하고 싶다.

하지만 사람이 일평생 동안 살며 어떤 사람을 만나고, 누구와 관계를 맺느냐에 따라 인생이 180도 뒤바뀔 수 있는 만큼 인간관계 영역에 있어서 미니멀리즘의 적용이 결코 무의미한 것만은 아니다.

다만 인간관계를 관리 및 정리하는데 있어, 내 주변의 관계를 어떻게 정립하고 어떤 방식으로 관리를 할 지는 모두 각자의 생각과 계획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가장 중요한 기본 원칙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그것은 최소한 나에게 좋은 영향력을 끼치는 좋은 사람들을 곁에 두고 부정적인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은 멀리하는 것이 기본이 될 것이다.

나만의 루틴 개발과 시간의 낭비 최소화

미니멀 라이프에서 최대의 효율성을 추구하는 것은 시간의 영역에서 특히나 매우 중요하다.

불필요한 낭비되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는 나만의 반복적이면서도 생산적인 루틴을 개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이는 여러 실험을 통해서 가능하다.

그래서 나에게 최대의 창의성과 생산성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나의 시간을 관리하고, 사용하는 것은 미니멀리스트들에게 있어 꼭 필요한 요소이다.

IT시대를 살면서 더욱 더 중요해지는 디지털 미니멀리즘

눈에 보이는 것만 눈 앞에서 정리한다고 해서 삶이 미니멀 해지는 것은 아니다. 특히나 요즘 같이 IT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디지털 미니멀리즘은 꼭 필요한 부분이다.

지금 당장 내 스마트폰에 잔뜩 깔린 어플부터, 정리되지 않은 사진첩, 노트북 바탕화면과 휴지통에 가득 찬 파일들까지.

디지털 미니멀리즘을 실행하지 않으면 점점 차곡차곡 쌓여 가상의 나의 클라우드 공간을 잠식해버리는 디지털 정보들 또한 미니멀한 정리가 필요하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