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멀리스트의 건강 관리 노하우 4가지

  • Reading time:1 mins read
미니멀리스트의 건강 관리 노하우 4가지

건강 관리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인생을 살아가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영역이다. 미니멀리스트 또한 절대로 예외가 아니다.

아니 좀 더 정확히 말하자면 미니멀리스트들은 다른 일반 사람들보다도 더욱 더 건강 관리에 신경을 써야만 한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건강하면 불필요한 물건 및 시간 사용이 줄어든다

미니멀리스트가 다른 이들보다도 건강에 더 많이 신경을 써야 하는 이유는 미니멀 라이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건강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만약 건강이 좋지 않으면, 건강 회복을 위한 약 봉지부터 연고, 각종 보조 기구 및 약 먹는 시간, 물리 치료, 병원 가는 일정 등 인생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많은 것들이 새롭게 넘쳐 나게 된다.

그리고 이로 인해서 건강할 때는 불필요했던 물건과 시간 사용이 증가하면서 삶이 점점 더 복잡해지게 된다.

즉, 미니멀리스트는 미니멀한 라이프를 지키기 위해서라도 항상 건강한 몸과 마음 상태를 유지해야만 한다.

아무리 미니멀한 삶을 살고자 노력해도 건강이 뒷받침되지 않는 이상 미니멀 라이프는 절대로 불가능한 라이프 스타일이기 때문이다.

물과 약을 먹으려는 여자
미니멀 라이프를 살기 위해서 건강은 필수적이다

단순하고 정리된 삶 = 미니멀 라이프 = 건강한 삶

결국 단순하고 정리된 삶인 미니멀 라이프는 곧 건강한 삶을 의미한다.

늘 주변을 깔끔하게 정리하고 유지하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일이기 때문에 미니멀 라이프를 살게 되면 건강 또한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미니멀리스트가 건강을 챙기기 위해서 평소 일상 속에서 실천할 만한 건강 관리 노하우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물건 소비 보단 건강 소비를 우선한다

미니멀리스트는 기본적으로 물건에 대한 소비를 잘 하지 않는다. 자신에게 진정한 가치를 지니는 물건이 아닐 경우 잘 구매를 하지 않는데, 하지만 건강에 있어서 만큼은 예외일 수 있다.

예를 들어서 건강에 도움이 될 만한 물건이나 식품이라면 충분히 투자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매일 챙겨 먹는 건강 보조제나 건강 보조 기구 같은 것도 본인에게 꼭 필요한 것이라면 얼마든지 구매할 수 있다.

다만, 건강을 위한 소비 시에도 최종 결정은 신중하게 해야만 한다. 안 그러면 집에 몇 알 먹지도 않은 수 많은 영양제 봉지들이 넘쳐 나게 되고, 수백 만원을 들여서 집 거실에 들여 놓은 안마의자가 자리만 차지하고 효율성이란 전혀 찾아볼 수 없는 거대한 옷걸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미니멀한 소비가 미니멀한 식습관을 만든다

미니멀 라이프를 살기로 결심한 이후 평소 건강이 더 좋아졌다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이 변화를 준 것은 보다 소박하면서도 적은 것으로도 만족하는 삶을 사는 것인데 어떻게 건강이 더 좋아질 수 있었을까?

대개 건강이 좋아진 미니멀 리스트들의 경우 물건 뿐만 아니라 먹는 것 음식 또한 자제하며 미니멀한 식습관을 가지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예전에는 마트에 가서 장을 볼 때 이것저것 한 동안 먹을 음식들을 한껏 카트에 담아 가득 실어 왔다면 지금은 꼭 삼시세끼에 필요한 식재료와 간단한 음식들로 장을 보다 보니 먹는 것 또한 미니멀하게 바뀐 것이다.

이러한 식습관의 변화는 전체적으로 삶을 가벼워지게 만들고 마음의 여유와 함께 건강까지도 되찾게 만드는 것이다.

정돈된 생활 속 운동을 일과로 만든다

삶이 더욱 더 미니멀해 질수록 남는 시간은 늘어나게 된다. 그러면 그 시간들을 활용해서 운동을 해야만 한다.

단순히 운동을 ‘해야만 해서 억지로 끼워 넣는 스케줄’이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매일 하루에 꼭 해야만 하는 일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운동을 시간이 없어서, 의지가 약해서 여러가지 이유 때문에 꾸준히 하기 어렵다고 하지만 일단 운동을 위한 시간만 만들어 놓고, 마음의 여유가 있다면 얼마든지 의지적으로 꾸준히 할 수 있다.

매일 운동하는 시간을 하루 일과 중 중요한 업무로 설정해 놓고 시간을 정확하게 지키면서 꾸준히 실천해 나갈 경우 건강은 자연적으로 따라오게 되어 있다.

미니멀리스트에게 스트레스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건강과 관련해서 몸은 심리적인 마음의 지배를 받을 수 밖에 없다.

아무리 건강했던 사람이라도 장기간 신경을 쓰고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몸이 아픈 것처럼 육체적인 건강 관리 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건강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특히 건강에 최악이라는 스트레스는 일상 속에서 최대한 받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서 미니멀리스트 중 많은 대다수가 마음의 평안을 얻기 위한 요가나, 명상을 즐기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사람들이 미니멀 라이프를 꿈꾸는 것도 결국 주변을 가득 채운 물건과 복잡한 삶을 단순하게 정리함으로써 마음의 평안을 얻고 행복해지는 것인 만큼, 미니멀리스트들에게 있어 마음을 다스리는 영역은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결국, 미니멀리스트의 건강 관리 노하우에는 ‘건강을 위한 소비’, ‘미니멀한 식습관’, ‘매일의 운동 실천’, ‘마음 다스리기’가 기본이 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답글 남기기